캐나다 토론토 모기지 - Mortgage vs Home Equity Line Of Credit

Posted by juniguya
2017. 8. 21. 08:32 모기지/상식



Home Equity Line Of Credit(주택 담보 대출)
 모기지와 동일하게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겁니다. 흔히 한국에 있는 마이너스 통장으로 이해하면 쉬울 껍니다. 필요할 때 빌려 쓰고, 그 빌려쓴 금액에 대한 이자(I)만 갚아도 되고, 원금(P)을 같이 갚아도 됩니다. 보통 이자율은 프라임 이자율 +0.5% 정도 됩니다.
e.g. 모기지 이자율이 3.0% 일때 3.5% 정도 됨. 

모기지 vs Line Of Credit
 모기지의 경우 보통은 Term이라는 게 존재하고, 갑자기 목돈이 생겨도 이 모기지를 모두 갚을 수 없습니다. 만약 갚으려면 상당한 금액의 Penalty를 물어야 합니다. 하지만 LOC의 경우 이자만 갚아도 되고, 언제든지 원금을 같이 갚아도 되기 때문에, 목돈이 생기면 바로 갚아버리면 됩니다. 

 그럼 다 LOC하지 왜 모기지를 할까요?

모기지가 더 좋을 때
 돈을 빌린후 당분간 목돈이 생길 일이 없으면, 모기지를 받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집을 사면서 짧은 시간 안에 되팔 계획이 없을 경우도 모기지를 받는 게 더 좋습니다.

 
Home Equity LOC가 더 좋을 때
 돈을 빌린 후 짧은 기간 안에 목돈이 생길일이 있을때, 집을 구매한 이후 짧은 기간안에 다시 이사를 갈 계획이 있을 경우(이 경우는 보통 단기 렌트로 사는게 더 이득 일껍니다, 올 초 같은 부동산 열기가 아니라면*1), 혹은 원금을 빨리 빨리 갚을수 있는 고소득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들에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가끔 소득과 신용이 좋은분들은 모기지 이자율과 비슷한 이자율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점

  단점

 모기지

  1.  낮은 이자율
  2. 대출 가능 금액이 높음(Up to 95%)
  1.  원금 상환에 제한이 있음
  2. 해약에 따른 페널티 존재

 LOC

  1.  언제든지 원금 상환 가능
  2. 상환된 금액만큼 다시 대출 가능

  3. 이자만 갚을수 있음.

  1.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2. 대출 가능 금액이 낮음(Up to 75%)



* 올해 초 부동산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더니 작년 연말에 집값 대비 무려 33%이상 올랐었습니다.